근로환경
 
노동자가 일하는 직장, 작업장의 물적 환경 및 인간관계를 포함한 근로중에는 환경보호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모든 사람들이 지켜내야 하는 것입니다.
특히 ㈜교학사는 노동자들의 직업병을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장의 온도, 습도, 풍속과 방사열 등에 의한 작업장 안의 기후, 채광, 색채와 작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먼지, 소음, 진동, 유해 방사선 등의 물리적 화학적 환경인 가스, 증기와 액체나 고체로 된 유해 물질 등으로부터 근로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오염 물질을 감소시키는 공정의 개발, 유해한 중금속의 안전한 처리 등 환경 기초 시설의 지속적인 확충과 환경 투자를 꾸준히 함으로써, 모든 근로자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시책을 시험중입니다.
 
환경오염
 
㈜교학사는 공장 가동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 수질, 토양 오염 및 소음, 진동 등으로 환경이나 생활환경을 손상시키는 현상 방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쇄시 발생할 수 있는 대기 오염 물질인 유기화합물(VOC)을 배출하지 않는 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유기화합물은 윤전 인쇄시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본사는 각 윤전기 드라이어에 애프터 버너를 설치하여 드라이어로부터 강제 흡입 시스템을 적용하여 330도~350도C의 온도를 백금 이리듐 촉매를 가열하여 유기화합물을 태워서 근로환경에 무해한 물질로 전환시켜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공장폐수
 
공장 또는 산업시설물들로부터 공공용 수역으로 배출되는 물이나 액체성 또는 고체성 페기물이 혼입되어 그대로 사용할 수 없는 폐수나 인쇄만을 제작시 발생하는 폐수 등은 특히 화학물질을 투입한 자체 정화 시설에서 유입수로부터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가스를 방출시키거나 금속염을 응집 침강시키고, 여과과정을 채용한 후 가장 알맞은 Ph로 조정 유출수의 수질을 적당한 기준에 맞는 처리 공정으로 정화하여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 시킨 후 일반 환경 기준치의 10분의 1 수준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학사는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각종 오염물질을 없애거나 최소화 하여 친환경적인 모범 기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원재활용
 
재활용은 쓰레기 처리량의 감소, 자원절약, 에너지 절약 및 생활환경의 오염방지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교학사는 환경을 보전한다는 관점에서 생산, 유통 소비의 각 단계마다 폐기물의 재생 및 배출억제, 감량화, 재생품의 이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쇄나 인쇄 후 가공시에 배출되는 인쇄 용지를 자원 재활용이 되도록 재활용 업자를 선정하여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 시키는 기업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거나 재활용할 수 없는 물질이나 재활용품회수시설에서 골라내고 남은 찌꺼기, 중간처리공정에서 생긴 물질, 에너지를 회수한 뒤 남은 잔재물 등 산업 폐기물은 국가가 인정하는 폐기물 처리 업체에 위탁하여 적접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국제 환경 경영 표준화 인증(ISO14001)
 
㈜교학사는 근로 환경의 개선 및 노동자의 기능 향상 등을 위하여 작업장의 안전, 보건, 위생 시설 등을 개선하고 정비하는 것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오염물질 함량을 단순 반복적으로 분석하던 기존의 환경관리 개념을 뛰어넘어 조직내의 모든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의 환경관리 능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를 도입하여 제품의 제조에서 폐기시까지 전 과정에 걸친 환경 영향 평가를 바탕으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기업 환경 전반에 관하여 각자 효율적이고 책임 있는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학사는 환경관리 체계와 기술적인 활동에 관한 국제 환경 경영 표준화 품질보증 인증제도인 ISO14001을 획득하기 위하여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